나노기술정보
National Nanotechnology Policy Center

용어의 정의

나노일반 나노기술의 사회적 영향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관리자
댓글 0건 조회 5,633회 작성일 07-03-29 00:00
용어
나노기술의 사회적 영향
요약
나노기술개발의 급속한 발전에 따른 사회전반에 발생하는 문제들을 지칭하는 것으로 환경 및 인체안전문제, 사회, 윤리, 법적인 측면에 관한 영향이 부각되고 있음
참고문헌
-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 2003년도 기술영향평가 보고서 (2004)

-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 2005년도 나노기술평가 보고서 (2005)
분류
나노일반 > 사회영향

본문

나노기술은 “혁명적인 기술(revolutionary technology)”로 인식되고 있는데, 이는 기술개발이 진행됨에 따라 사회에 끼치는 영향이 지대한 기술이라는 뜻을 내포하고 있다. 나노기술의 사회적 영향에 관한 연구의 필요성이 기술개발 초기부터 제기되고 있으며 미국과 유럽 국가를 중심으로 관련 연구활동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나노기술의 사회적 영향에 대처하는 각국 정부의 정책은 각각 처한 환경에 따라 조금씩 다른 모습을 취하고 있지만, 나노기술의 사회적 영향에 관한 연구는 크게 ①나노기술개발이 환경(environment), 보건(health), 안전(safety)에 미치는 영향과 이에 따른 위험성에 관한 연구, ②사회, 경제, 노동(workforce), 교육, 윤리, 법적인 측면에서의 나노기술의 영향문제 연구 등으로 분류된다. 특히 나노기술에 관한 학생 및 일반인 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어 미국 등에서는 ③초중고 및 대학 학부교육과정, 기술교육, 일반인 교육활동 및 교육자료개발 등도 넓은 의미에서 나노기술의 사회적 영향연구에 포함되고 있다.
비정부기구(NGO)들의 적극적인 문제제기로 일찍이 “기술영향”이 주요한 사회적 의제로 설정된 유럽지역의 국가에서는 나노기술의 사회적 영향을 연구하는 유럽연합(EU) 차원의 연구지원과제가 진행되고 있다. 세계 나노기술개발 붐을 조성하는 데 크게 기여한 미국 역시 국가나노기술전략(NNI)의 4대 핵심과제 중의 하나로 사회영향문제를 선정해 놓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도 나노기술개발촉진법 19조 및 시행령17조에 “나노기술 영향평가”에 관한 조문을 명시하여 나노기술의 사회영향에 대한 평가작업을 법적으로 보장하고,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KISTEP)에서 관련연구를 진행해 나가고 있다.

01-05.gif


 01-06.gi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