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노전자 분자 기계
페이지 정보
- 용어
- 분자 기계
- 요약
- 분자를 이용하여 유용한 물질구조를 조립하는 분자 크기의 장치 및 기계적 기능성을 갖는 분자집합체
- 참고문헌
- - The 1st Conference on Advanced Nanotechnology: Research, Applications, and Policy will be held Oct. 21-24, Crystal City Marriott Hotel(Washington, DC Area) (2004)
- 11th Foresight Conference on Molecular Nanotechnology, October 10-12, San Francisco Air - 분류
- 나노전자 > 분자나노기술
본문
나노기술의 목적은 분자 크기의 기계, 즉 분자기계의 개발에 있다. 분자기계는 이미 자연에 존재하고 있으며, 예로 고등동물의 세포는 단백질 제조회사에 비유할 수 있다.
단백질은 20종류의 아미노산으로 이루어지는 분자기계이다. 세포 안에서 유전 정보에 따라 아미노산(원료)으로 단백질(제품)을 만드는 생산 공장은 리보솜으로 고성능의 나노 기계인 셈이다. 생명체는 이처럼 스스로 수 많은 분자를 결합해 특정의 구조를 가진 분자기계를 만들어 내는 이른바 자기조립 능력을 갖고 있다.
나노기술의 궁극적인 목표는 자기 조립하는 물질을 이용해 리보솜 같은 분자기계를 만드는 것으로, 나노 기술 이론가인 에릭 드렉슬러는 이러한 분자기계를 어셈블러(Assembler)라고 명명하였으며, 어셈블러는 분자를 원료로 사용하여 이들을 유용한 물질의 구조로 조립해내는 분자 크기의 장치를 말한다. 즉, 분자기계의 정의라고 할 수 있다. 드렉슬러에 따르면 나노기술을 이용한 분자기계의 응용은 컴퓨터, 의학 뿐 아니라 NEMS기술을 이용한 기계적 장치의 활용 등 다양한 부분에 걸쳐 많은 변혁을 가져올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