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노기술정보
National Nanotechnology Policy Center

용어의 정의

나노측정 분자/입자 분리기 혹은 분리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관리자
댓글 0건 조회 4,316회 작성일 07-03-29 00:00
용어
분자/입자 분리기 혹은 분리
요약
분자나 입자의 물리적 또는 화학적 특징에 따라 분리하는 장치 또는 방법
참고문헌
- S.Y. Yi, K.-S. Seo, and Y.-H. Cho, "A DNA Trapping And Extraction Microchip Using Periodically Crossed Electrophoresis in a Micropillar Array," Sensors and Actuators, Vol.A120 (March 2005) pp.429-436 (2005)

- I. Doh, and Y.-H. Cho, "A Continuous Cell S
분류
나노측정 > 기타장비

본문


04_29.jpg

최근 현장 검진(point-of-care diagnostics), 병원균 검출, 환경감시 및 신약개발 등 생의학 연구를 위하여 집적화된 생물학적 분석시스템 개발에 관한 많은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분석시스템을 구성하는 핵심요소가 세포분리기와 DNA 분리기이다.
일반적인 세포 분리 방식은 FACS (Fluorescence Activated Cell Sorter) 등 형광물질을 이용하여 서로 다른 세포를 구별하는 방식과 유전영동(dielectrophoreis, DEP)을 이용하여 불균일 전기장 내에서 서로 다른 세포들을 분리하는 방식이 있다. 이 중 유전영동 방식은 형광분리 방식과는 달리 표식과정(labeling process)이 필요치 않고, 분석 시스템의 다른 요소들과 동일한 제작방법으로 손쉽게 제작될 수 있기 때문에, 미소분석시스템에서의 세포 분리에 널리 적용되어왔다. 또한, 유전영동은 세포 구성물의 전도도(conductivity), 유전율(permittivity) 또는 박막(membrane)특성 등 세포 자체 특성의 차이에 근거를 둔 분리방식이기 때문에, 다양한 세포의 분리에 적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DNA 분리의 경우, 널리 사용되는 기존의 방식 중 대표적인 것은 겔(gel)을 이용한 전기영동법이다. 전기영동법은 DNA가 음전하(negative charge)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높은 전기장에서 크기에 따라 움직이는 속도가 다른 것을 이용하여 DNA를 분리하는 기술이다.

04_30.jpg

DNA 분석의 경우 겔을 이용한 단일 방향 전기영동법으로는 대략 15-20kbp이상의 대용량 DNA 분리가 어려워, 최근들어 MEMS로 제작된 인공 겔과 전기영동법을 이용한 미소 분리기들이 개발되고 있는 실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