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현대차 공동 연구팀, 수소연료전지 촉매 내구성 고속 평가 기술 개발
페이지 정보
- 발행기관
- 베리타스알파
- 저자
- 종류
- R&D
- 나노기술분류
- 나노에너지 > 나노융합 수소
- 발행일
- 2025-01-07
- 조회
- 32
본문
● 박정원·류재윤 교수(서울대) 및 허영정 책임연구원(현대차) 공동 연구팀은 수소연료전지 촉매의 내구성을 고속으로 평가할 수 있는 '전기화학적 액상 투과전자현미경(Electrochemical Liquid-Cell Transmission Electron Microscopy; e-LCTEM)' 분석법을 개발
● 연구팀은 전지가 구동되며 전기가 흐르는 환경에서 백금-탄소 촉매(Pt/C)가 겪는 연속적 열화 과정을 시간에 따라 해상도로 추적 관찰하며 실시간으로 구조 변화를 관찰
● 그 결과 연구팀은 백금 나노입자의 용해와 탄소 담지체 부식이 모두 유도되는 전압 환경에서 이동성 기반 열화 메커니즘에 촉매 입자의 크기가 중요한 영향을 미치며, 작은 백금 나노입자들이 뭉쳐 만들어진 응집 입자가 열화 과정에 의해 담지체에서 떨어져 나가는 것을 확인
● 본 연구는 촉매의 열화 원인을 정확히 이해하고 그 개선 방향을 제시하여 향후 더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고성능 수소연료전지 시스템 개발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
Journal of the American Chemical Society (2024.12.24.), Unraveling Serial Degradation Pathways of Supported Catalysts through Reliable Electrochemical Liquid-Cell TEM Analysis
※ 한국연구재단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나노소재기술개발사업 지원
- 이전글KAIST, 기존 양자점 뛰어넘는 적외선 센서 기술 개발 25.01.13
- 다음글경북대, PET 플라스틱을 분해하는 고성능의 바이오촉매(PETase)를 개발 25.01.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