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부, 생체적합성 하이브리드 나노입자 및 신합성공정 개발
페이지 정보
- 발행기관
- 과기부
- 저자
- 나노R&D
- 종류
- 나노기술분류
- 발행일
- 2007-01-09
- 조회
- 3,929
본문
손상된 뼈 및 치아 재생용 부품소재 등 광범위한 응용 가능
과학기술부 21세기 프론티어연구개발사업 나노소재기술개발사업단(단장 서상희 박사)이 지원하는 요업(세라믹)기술원(원장 오유근) 김경자(金庚子, 48) 박사와 이상천(李相天, 37) 박사 연구팀은 손상된 뼈 및 치아의 재생을 촉진시키는 기능성 고분자/세라믹 하이브리드 나노입자와 이와 관련된 새로운 합성공정기술을 개발하는데 성공하였다.
이 연구결과는 소재화학분야 권위지인 영국왕립화학회의 「저널 오브 머티리얼즈 케미스트리(Journal of Materials Chemistry)」온라인 판에 2006년 12월에 게재되었으며, 2007년 1월 14일 출판되는 동 학회지에 표지 논문으로 소개될 예정이다. 또한, 관련 연구 결과가 소재분야 저명 학술지인 미국화학회의 「케미스트리 오브 머티리얼즈(Chemistry of Materials)」에 게재되었다.
이번에 개발된 기술은 뼈 재생 목적으로 연구 개발된 기존의 고분자/세라믹 나노 복합체의 낮은 계면접착력 및 생체접합성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는 새로운 합성기술이며, 이를 통해 개발된 하이브리드 나노입자를 이용하면 뼈 형성 세포의 활발한 부착 및 증식이 가능한 나노복합체를 제조할 수 있으며, 상용화 시 기존 뼈 및 치아 조직의 재생에 큰 진전이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연구팀은 새로운 합성공정을 통해 표면에 기능성 고분자의 도입이 가능한 하이드록시아파타이트(HAp, 수산화아파타이트) 세라믹 나노입자를 제조하였고, 이를 이용하여 분산특성이 향상되고 표면에 세포부착 기능을 갖는 하이브리드 나노입자를 개발하였다. 이 공정은 다양한 기능성 고분자를 하이드록시아파타이트 나노입자 표면에 쉽게 도입할 수 있으므로, 폭넓은 응용가능성을 갖는 기능성 유무기 하이브리드 나노입자를 개발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 이전글산기협, CTO선정 산업기술계 10대 뉴스 발표 10.03.01
- 다음글생명硏, 간기능 진단폰 개발 10.03.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