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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노기술 및 정책 정보

2009 융합문화사업 추진 계획

페이지 정보

발행기관
교육과학기술부
저자
나노문화
종류
 
나노기술분류
 
발행일
2009-07-06
조회
4,752

본문

1. 추진 배경 및 필요성
 ○ 21C 새로운 위기에 창의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통섭적 접근 필요
   - 복잡한 네트워크 속에서 복합적이고 불확실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학문간‧분야간 장벽을 뛰어넘는 전방위적 접근이 요구됨
   - 과학기술과 인문사회‧문화예술을 접목함으로써 상상력과 실험정신을 자극하여, 미래사회를 선도하고 미래사회에의 대응 강화
 ○ 국내의 과학대중화는 과학기술 지식 확산 및 이해 제고에 성과가 있었으나,
   - 과학자‧과학기술 중심의 사업 추진으로 대중적 확산에는 일부 한계를 노정하였으며, 대학생‧성인 대상 사업이 상대적으로 부족
 ○ 타 분야와의 융합을 통해 과학기술문화의 외연 확대 및 대중성 강화
   - 다양한 분야 종사자들의 참여를 통해 과학기술문화 활동의 수행주체 및 방법을 다변화하여 과학기술문화의 창의성을 높일 필요
   - 과학자‧실험실 중심의 일방적이고 무미건조한 과학지식 전달 방식을 탈피하여 대중이 공감할 수 있는 접근 방식 모색 필요

2. 융합문화사업 개요
    ※ “융합문화사업”의 개념 : 과학기술과 인문사회 · 문화예술 간의 협업(collaboration)을 통해 창의적인 과학문화 컨텐츠 생성을 지원하고, 이를 활용하는 사업

1) 목표

2) 추진 방향
 ○ 사업 도입 초기이므로, 융합문화에 대한 관심 및 이해 제고, 분야 간 소통 체제 구축, 융합문화 우수 사례 창출‧확산에 주력
 ○ 융합문화사업에 대한 국내 인식 및 기반이 취약한 현실을 고려하여 ’09년은 시범사업 형태로 운영하고 성과 평가‧분석 후 사업 정착 추진

3) 추진 전략

4) 사업 추진체계도

3. 주요 추진 내용
1) 융합창작공연 지원 사업
 ○ 과학기술을 소재로 활용한 창작공연 지원
   - 과학기술 소재 공연을 기획하는 극단, 단체, 대학 동아리 등을 선정하여 창작공연 지원 (과학연극, 과학 소재 뮤지컬, 과학콘서트 등)
 ○ 두 분야 이상의 협업을 통한 융합창작 공연물 제작 지원
   - 대학 간(이공계+예능계), 전문그룹 간(과학기술계+예술계) 협업 지원

2) 과학 글쓰기 지원 사업
 ○ 대학, 평생교육원, 방송 아카데미, 유관 기관‧협회 등의 과학 글쓰기 과정 및 활동 지원 (과학기술 소재 소설, 시나리오, 동화 등)
    ※ 대학은 계절학기 및 정규 학기 프로그램 등, 평생교육원은 단기과정 운영 지원
 ○ 전문작가와 과학자와의 협업을 토대로 한 과학기술 소재 “스토리 텔링 프로젝트” 지원

3) 과학 시각화 지원 사업
 ○ 대학생 및 일반인 중심의 경연대회를 통하여 대중들이 쉽게 이해하고 즐길 수 있는 과학기술 이미지 개발‧보급
    ※ 사진, 일러스트레이션, 정보그래픽, 카툰, 동영상 등 다양한 시각 이미지 활용
 ○ 전문그룹 및 단체에 전문자료‧교수학습 자료 등으로 활용 가능한 과학기술 이미지 개발 지원
    ※ (예시) 방사광가속기를 이용한 모기 심장박동 촬영, 나노테크놀러지 시각화 등

4) 과학과 인문‧예술의 만남
 ○ 청소년 및 일반인이 융합문화 활동 성과물을 체험‧공유할 수 있도록 “과학과 인문‧예술의 만남” 개최
   - 융합문화 공연(창작공연), 융합 심포지엄(과학 글쓰기 강연), 융합 이미지 전시(과학 시각화) 등을 통해 융합문화 사업 성과 집대성
   - 권역별(2개) 성과 공유를 추진하여 융합문화 체험 기회 확대
    ※ 지역 자체 사업·행사 등과 연계하여 지역별 융합문화 체험 기회 제공
 ○ ‘(가칭)융합문화 캠페인’ 전개
   - 인문사회‧문화예술계를 중심으로 찾아가는 융합문화 콜로키움 개최
    ※ 예술의 전당, 대학로 소극장, 갤러리 등 인문사회‧문화예술계 관련 장소를 활용하고, 융합문화뿐만 아니라 과학기술의 현안 및 이슈에 대해서도 토론
   - 융합문화 주간 설정, 공중파 방송 연계 방영 등을 통해 융합문화 활동에 대한 사회적 인식 확산

5) “웹2.0”을 이용한 온라인 융합문화활동 확산
 ○ 웹2.0을 이용한 융합문화사업 성과 서비스
   - 온라인으로 융합문화를 접할 수 있도록 동영상, 텍스트, 이미지 형태로 자료화하여 상시 서비스 제공
   - 융합문화 컨텐츠 검색‧해설 시스템 구축 및 보조자료 개발‧보급, 다양하고 흥미로운 컨텐츠 구비를 통한 수요자 중심의 서비스 제공
 ○ 융합활동 온라인 커뮤니티 지원
   - 과제 수행 주체 그룹별(전문가‧준전문가‧일반인 등) 특성을 반영한 커뮤니티를 제공하여 자료공유 및 의사소통을 활성화하고, 과제관리 실시
4. 예산
 ○ 5개 사업 분야에 총 20억원 지원 (재원: 과학기술진흥기금)
 ○ 사업별 예산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