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일본, 제조기술 분야의 현상과 대응방침
페이지 정보
- 발행기관
- 종합과학기술회의
- 저자
- 나노R&D
- 종류
- 나노기술분류
- 발행일
- 2010-06-03
- 조회
- 2,772
본문
1. 일본 제조기술 분야의 상황 놓여있다. 일본 제조 산업에서도 중핵을 이루는 자동차, 전기산업을 중심으로 2009년도 초부터 회복 상황도 보이지만, 신흥국에 대한 수요와 에너지 절약 가전 등의 경제대책에 의한 면이 크게 실질적인 회복에까지 이르지 못하고 있다. 한 축을 담당하고 있는 중소기업에서도 수주가 급감하고 기능자·기술자의 고용 확보가 곤란한 상황이 되었으며 도산·폐산도 급증하고 있다.
〇 환경·자원에 관한 상황 는 움직임이 일어나는 가운데 제조기술에 필수불가결한 소재, 에너지, 희소금속 등의 자 원 가격 상승, 지역적 편재 및 자원대국의 수출 규제 등 정책이 생기고 있고, 일본 제조 산업에 큰 영향을 주고 있다.
〇 인재에 관한 상황 인재의 강점으로 성립되었는데, 이를 지지해 온 세대의 고령화가 진행되고 있다. -2005년도부터 인구 감소 사회가 되고 있는 일본에서 기능·기술자의 후계자 문제, 단순 노동력 부족 등 장래 제조 인재의 질과 양면에서의 감소가 경제 활동에 영향을 끼칠 가능 성이 있다.
2. 제조기술 분야의 과제 제조를 시행해 확대된 세계 시장에서 비즈니스 기회를 획득하는 것도 과제이다. -국내 정보기술(IT)에 관해서는 보급이 진행되고 있지만, 현재 각 기업과 각 단체가 개별 설비를 충실히 하는 것에 집중하고 있고 사회 전체에 이미 있는 네트워크 환경을 활용할 수 없는 것이 큰 과제이다. 와 사용자 의견 등의 전달 속도를 높이는 것이 필요하다.
〇 환경·자원 일본 제조업의 국제 경쟁력 강화를 위해 일본이 가진 우수한 생산 프로세스의 에너지 절 약·자원 절약화 기술, 재활용 기술 등을 폭넓은 분야에 적용해 가는 일이 요구된다.
〇 인재 온 세대의 보유 지식과 노하우 등 제조기술을 유지·확보하기 위한 인재 육성에 어떻게 대처해 갈 것인지가 당면 최대 과제이다. -제조 분야에서 향후 더욱 중요하게 될 소프트웨어 분야에 관해서 중국·인도 등 신흥국에 서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세스를 추진할 수 있는 인재가 상당히 강화되고 있고, 일본도 조 급한 대응이 필요하다.
3. 제조기술 분야의 대응방침 에 대응하기 위해 지금까지 오랫동안 일본이 축적해 온 제조기술을 활용한다. 관민 일체 가 된 국제적인 대처가 필요하며 우선 이를 보다 쉽게 시행할 수 있는 구조를 구축한다. -국내에서는 중소기업을 계속해서 지원할 시책을 마련한다. 일본 제조 기반을 지지하는 중 소기업이 보유한 기술력을 국가의 계속적 지원으로 발전시켜 감으로써 국제 경쟁력 유지 를 도모한다. 화 등 커다란 네트워크를 만들어 공용하면서 개선·개량해 경쟁력 향상으로 연결한다.
〇 환경·자원 적으로 희소자원 대체기술, 제조 프로세스의 에너지 절약화 기술, 재활용 기술 등의 고도 화가 필요하다. 국가의 철저한 시책에 의한 에너지 절약 기술의 산업 간 전개도 중요하 다. 이들 시책은 자원 폭등의 억제력으로 작용하며, 새로운 산업 창출에도 연결된다.
〇 인재 치를 제공해 가는 것이 필요하다. 급 효과도 상당히 크다는 점을 새롭게 인식하고 계속해서 그 우위성을 확보해 나간다. -제조기술이란 단순한 개별 제조기술뿐만 아니라「고유기술」과 그것을 연결하고 흐름을 만드는 기술을 이노베이션 창출에 연결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시점을 보다 협조적인 시책 을 추진하는 일이 중요하다. 제조기술의 도입에 의한 농업의 생산성 향성, 작업 로봇의 사용에 의한 임업의 효율화, 일차산업에의 제조기술 전개를 도모한다. 분야, 정보통신 분야, 환경 분야, 에너지 분야 등 고유기술·첨단기술을 잇는 통합된 기 술 형태와 경제 성과를 만들 수 있는 중요한 분야이다. 특정 제조 공정뿐만 아니라 가치 사슬(Value Chain) 전체까지 연결하는 활동을 확대해 각 분야의 개별 이노베이션을 통합 하고 강화해 간다. |
- 이전글일본, 과학기술미래전략워크숍 '분자기술' 보고서 10.06.25
- 다음글일본, 사회 속의 뇌정보통신기술, 뇌신경과학연구의 국내외 동향 10.06.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