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실
National Nanotechnology Policy Center

나노기술 및 정책 정보

기타 [독일] 새로운 종류의 합성재료를 위한 나노-셀룰로오스 개발 (2011.10.24)

페이지 정보

발행기관
국가나노기술정책센터
저자
나노R&D
종류
 
나노기술분류
 
발행일
2012-03-28
조회
3,482

본문

- 셀룰로오스는, 그 구조적 특징이 특이하며 긴 포도당 고리형태로 이루어진 무한정 바이오중합체(폴리머)이다. 식물의 뼈대 역할을 하는 셀룰로오스는 1)항장력이 있고, 2)화학적으로 다양하게 변환 될 수 있으며, 3)그로 인해 특성을 바꿀 수 있고, 4)생물학적 분해성이 있다.

- 나노-셀룰로오스는 새로운 종류의 바이오물질로 과학계와 산업계의 주목을 받아왔으며 재료공학부터 의료공학, 생필품산업, 의약공학까지 그 사용, 응용 범위는 광대하다. 스위스 연방재료연구소(EMPA) 연구원들이, 중합체(폴리머)합성재료가 생성되는 나노-셀룰로오스 가루 제조공정을 개발했다. 이 중합체(폴리머)합성재료는 자동차 산업분야의 경량생산 재료는 물론 바이오 메디컬 분야의 멤브레인 또는 필터재료로 사용될 수 있다.

- 스위스 물질과학기술연구소(EMPA) 연구원들은 셀룰로오스를 나노섬유로부터 분리, 특성화시키는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나노-셀룰로오스는 직경 100 나노미터 미만의 섬유 또는 크리스털로 구성되어 있으며, 가벼우면서도 높은 역학적 안정성이 나타나는 새로운 재료를 만드는데 사용될 수 있다. EMPA의 셀룰로오스 전문가들은 셀룰로오스-나노섬유를 섬유소로부터 분리하였으며 이 물질의 길이는 수 um, 두께는 몇 nm이다. 나노섬유는 상호간 강하게 연결되어 있으며, 물이나 무기물, 유기물, 중량체(폴리머)와 화학-물리적으로 상호작용이 가능한 매우 큰 표면을 가진다.

- 나노-셀룰로오스는 1) 안정적이고, 2) 높은 반응력을 지니며, 3) 생물학적으로 생산되고, 4) 분해 가능한 원료로써 자동차 산업의 친환경 경량 재료 및 바이오 메디컬의 멤브레인(막) 또는 필터재료로, 상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