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실
National Nanotechnology Policy Center

나노기술 및 정책 정보

기타 [독일] 튀빙엔 대학, 나노입자 증명 센서 개발 프로젝트에 참여(‘12.04.25)

페이지 정보

발행기관
국가나노기술정책센터
저자
나노R&D
종류
 
나노기술분류
 
발행일
2012-07-20
조회
3,128

본문

 

- 유럽 연합은 INSTANT 프로젝트에 3백 80만 유로의 재정지원을 결정하였으며, 이중 1백만 유로가 독일 튀빙엔 대학의 연구팀에 지원될 것이다. INSTANT'(Innovative Sensor for the fast Analysis of Nanoparticles in selected Target Products)프로젝트는, 현재까지 위험성과 부작용이 밝혀지지 않았고 상대적으로 적은 연구가 이뤄졌지만, 이미 수많은 제품군에 사용되고 있는 나노입자를 증명할 수 있는 센서 개발을 목적으로 한다.

 

- 전 세계 6개국 10개 기관의 협력 파트너는 프로젝트를 통해 우유 또는 혈액과 같은 복잡한 매질의 나노입자를 신속하고 경제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센서를 개발한다. 센서는 미세입자의 특징을 빠르게 분류 및 연구하기 위한 광학 및 전기화학 방식이 결합되었다. 독일 튀빙엔 대학의 물리-, 이론화학 연구팀과 Biametrics(자회사)는 보건통제와 식품관리 및 환경분석 분야에서 바이오분자의 상호작용 증명을 위한, 혁신적인 레이블이 없는(lable-free) 센서를 연구 개발할 예정다.

 

- 유럽 식품안전청(European Food Safety Authority)의 나노입자 사용 규정법 제정과 더불어 은, 실리카, 산화티타늄 그리고 산화아연과 같은 나노입자의 크기와 구조를 분석하고 무엇보다 유기분자 또는 바이오분자에서의 나노입자의 서식 및 영향을 분석, 연구하는 곳에 센서가 이용될 것으로 평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