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중국] 국가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나노기술 개발의 필요성 증대 (‘13.2.7)
페이지 정보
- 발행기관
- 국가나노기술정책센터
- 저자
- 나노R&D
- 종류
- 나노기술분류
- 발행일
- 2013-04-15
- 조회
- 3,500
- 출처 URL
본문
- 중국 국가나노과학센터 부센터장이며 베이징(北京)대학교 물리대학 교수인 주싱(朱星)은 "나노기술은 현재 중국 국민들 속에서 익숙한 과학 용어가 되어 있지만 나노기술의 실질적인 내용에 대해서는 명확하게 알지 못하고 있으며 특히 나노기술이 구체적으로 어떤 분야에 어떻게 사용되는지에 대해서도 명확하게 알지 못한 상황에 처해 있다"고 설명하고 있다.
- 나노기술은 사이즈가 100나노 이하의 신형 재료와 구조를 연구하고 개발하는 기술로서 신형 재료와 구조로 하여금 새로운 특성과 기능을 보유할 수 있도록 하기 때문에 이미 세계 각국 첨단기술 경쟁의 이슈가 되고 있다.
- 주싱 교수의 설명에 따르면, 현재 중국에서 나노기술이 실험실 연구에서 국가 중대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기술로 전환시키는 것이 중대한 이슈가 되고 있다고 한다. 중국 국가과학기술부, 중국과학원 등 부처와 기관에서는 최근 나노기술이 실험실 연구에서 국가 중대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기술이 될 수 있도록 과학자들의 연구개발을 유도하고 있다.
- 지난 2012년도에 국가과학기술부, 국가자연과학기금위원회, 발전 및 개혁위원회 등 부처들은 국가 중대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나노기술 연구개발에 대한 지원을 대폭 강화하였다.
- 현재 중국 나노기술 발전은 선진국과 동일 수준에 달하였으며 국제 선진 수준의 연구기지와 연구 인원들을 보유하고 있으며 국제적으로 중요한 영향력을 발휘하는 연구성과들을 달성하였다.
- 중국의 나노연구분야 중점은 기초연구에서 에너지, 환경, 건강, 표준, 국방 등 국가 중대 수요를 충족시키는 분야로 전환되고 있다.
- 국가과학기술부의 '나노연구 중대 프로젝트'를 보면, 지원 중점은 나노재료의 기초과학과제, 정밀제조, 제어 가능한 조립과 기능통합, 나노재료와 구조의 신형 가공 및 특성분석 기술, 차세대 나노장치개발, 통합과 성능 연구, 바이오 의학용 나노재료와 중대질병 검출기술, 나노기술 신형약물, 에너지-환경 나노재료와 기술이 포함되고 있다.
- 중국에서 현재 희귀금속에 대한 효율적인 이용과 대체 가능한 나노촉매재료 연구는 이미 양산 단계에 들어간 상황이며, 신형 필드 변화 고밀도 저장장치 연구도 양산 단계에 들어간 상황이다.
- 중국 과학자들은 나노기술과 바이오, 정보, 인지기술을 융합시키는 연구를 추진하고 있으며 나노기술을 주도로 한 첨단기술 교차와 통합을 추진하고 있으며 사회번영과 윤리학 차원에서의 나노기술 연구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 2013년도에 중국 과학자들은 나노기술 원천혁신, 새로운 원리를 적용한 나노전자학 광학장치 개발, 중대 질병 진료를 위한 연구와 신약 연구개발, 에너지 변환과 이용도 향상을 위한 나노기술 연구개발, 중대 환경과제 해결을 위한 나노기술 연구개발을 중점적으로 추진하여 중국으로 하여금 '나노 대국'에서 '나노 강국'으로 전환될 수 있도록 적극 추진하게 될 전망이다.
- 이전글[중국] 의약분야 나노바이오기술 연구 프로젝트 가동 (‘13.2.21) 13.04.15
- 다음글[중국] 나노재료 국제 표준 연구 제정 추진 (‘13.2.1) 13.04.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