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실
National Nanotechnology Policy Center

나노기술 및 정책 정보

기타 [러시아] RUSNANO, 이사회 회의 결과 발표 (2013.04.10)

페이지 정보

발행기관
국가나노기술정책센터
저자
나노전략
종류
 
나노기술분류
 
발행일
2013-05-21
조회
3,157

본문

­ RUSNANO 이사회는 첨단 고에너지효율 마이크로프로세서 프로젝트를 지원하기로 결정했다. 프로젝트에 제기된 마이크로프로세서는 선도적인 나노기술을 사용하여 28나노미터 이하의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설계되었다. 프로젝트 신청 업체는 혁신적인 프로세서 아키텍처와 이를 기반으로 한 SoC(System on crystal)을 개발한다. 업체의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설계한 마이크로프로세서는 ARM이나 x86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하는 시장 제품에 비해 높은 성능과 낮은 에너지 소비율을 가진다. 업체는 휴대용 전자기기와 시스템을 설계하는 타 회사에<?xml:namespace prefix = v ns = "urn:schemas-microsoft-com:vml" /><?xml:namespace prefix = o ns = "urn:schemas-microsoft-com:office:office" />자사의 솔루션 사용권을 판매할 계획이다. 투자 프로젝트의 자세한 사항은 투자 계약이 체결된 후에 공개될 것이다.

 

­ 이사회는 Usolie-sibirski Silicon사가 진행하는 ‘러시아 최초의 대규모 다결정 실리콘 생산 시설 설립’ 프로젝트의 예산 확대 문제를 검토하였다. 현재 Usolie-sibirski Silicon사는 러시아에서 유일한 다결정 실리콘 생산업체다. 업체는 2011년 다결정 실리콘의 생산 시설을 가동했으며 NITOL회사 그룹에 속한다. 업체는 다결정 실리콘 생산에 필요한 모든 자원-기술적 및 인프라 기초와 생산 공정 기술, 원료 품질 관리 경험, 기본 생산 공정을 유지하고 발전시킬 수 있는 직원을 보유하고 있다.

 

­ 프로젝트는 세계 시장의 다결정 실리콘 가격이 킬로그램당 300달러에서 16달러까지 대폭 하락함으로 인해 심각한 재정적 문제를 겪어 계획된 수준의 판매량을 이루지 못하고 있다. Usolie-sibirski Silicon사는 러시아 다결정 실리콘 생산 시설 유지 및 지원을 위한 연방 정부의 명령에 따라 2015년까지 국가 지원 조치와 주주의 지원을 동원하여 추가 재정 지원을 받게 된다. 지원금은 주요 생산 시설인 질산 공장과 발전소의 건축 완공, 2016년까지 연간 다결정 실리콘 생산량 1,800톤까지 확대하는 것과 업체 활동에 필요한 기타 지출에 사용된다. RUSNANO사 이사회는 프로젝트에 추가로 15억 루블을 지원하기로 결정했다.

 

­ 이사회는 리오테크사의 리튬이온 전지 생산 프로젝트의 진행 상태와 프로젝트 투자 조건의 변경을 검토했다. 초기에 리오테크사는 전동차 생산 업체를 제품의 주요 소비자로서 계획하고 있었지만, 전동차 시장의 발전은 러시아 뿐만 아니라 국제 시장에서도 예상보다 느리게 진행되었다. 이 때문에 프로젝트 업체의 전략 조정과 제품 변경이 이뤄졌으며 이를 위해 업체의 경영팀이 교체되었다. 새로운 경영팀은 RUSNANO사에 개선된 업체 발전 전략을 가까운 시일내에 선보일 계획이다. 이사회는 총 4억2,300만 루블을 리오테크사에 투자하기로 했으며 새로운 업체 발전 전략이 승인될 때까지는 1억7,000만 루블이 지원될 것이다.

 

­ 이사회 회의에서는 3개의 투자 프로젝트의 중단이 알려졌다. 이 프로젝트들은 이전 투자 계획이 승인되었지만, RUSNANO사가 아직 투자하지 않은 프로젝트다. 중단된 프로젝트는 고다공성 다공질 소재: ‘촉매 층을 가진 나노구조체 고다공성 다공질 재료와 이를 기반으로 한 장비의 생산 설립’, 고강도 유리: ‘나노구조체 코팅으로 강화된 고품질 경량 유리병의 생산 확장’과 ‘대체의료와 재생의료용 경피성 테라피 시스템과 임플란트의 GMP 산업 설립’이다.

 

­ 투자 프로젝트 중단의 주원인은 프로젝트 신청자 또는 공동 투자자들이 프로젝트 구현을 위한 의무 수행을 거절한 것과 투자 프로젝트에 대한 RUSNANO사의 의무적 조건 및 공동 투자자의 여부를 포함한 이유로 프로젝트 참가자들이 RUSNANO사와 프로젝트 구현을 거절한 것이다.

 

­ 이사회 회의에서는 젤레노그라드 시트로닉스-나노사의 ‘나노전자 기술 기반의 90나노미터 설계 표준 VLSI 생산 설립’ 프로젝트의 진행 상태가 검토됐다. 프로젝트의 목적은 동유럽 최대 규모의 90나노미터 설계 표준의 집적회로 생산 공장의 설립이다.

 

­ 그 외에 이사회 회의는 전 러시아 공공 기관 ‘러시아 산업가와 기업가 연방’에 대한 4백만 루블의 자발적 기부 거래를 승인했다. 이 거래는 ‘러시아 산업가와 기업가 연방’ 이사회위원인 아나톨리 추바이스, 블라디미르 드미트리예프, 미하일 포고샨 등의 RUSNANO사 이사회위원의 관심을 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