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독일] 독일 드레스덴-로젠도르프 헬름홀츠 연구소, 국제 연구 협력을 통해 하이브리드-나노와이어의 성공적인 연구개발
페이지 정보
- 발행기관
- NNPC
- 저자
- 종류
- 나노기술분류
- 발행일
- 2014-07-22
- 조회
- 3,460
- 출처 URL
-
- http://idw-online.de/de/news597129 1888회 연결
본문
□ 주요 내용
○ 나노-광전자(Nano-Optoelectronics)는 미래 칩 기술의 초석으로 여겨지지만 이를 위한 연구는 여전히 큰 도전 앞에 서있다.
○ 한편으로는 전자 부품이 점점 더 작은 공간에 배치되어야 하는 것과 또 다른 한편으로는 화합물 반도체가 일반적인 소재에 내장(임베디드) 되어야 하는 것이 바로 이 큰 도전과제 이다.
○ 왜냐하면 실리콘 반도체와는 달리 이러한 반도체는 특히 모바일 전하 캐리어를 가지고 있으며 이를 통해 현재의 실리콘기반 CMOS기술의 성능을 향상 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 헬름홀츠 연구소와 협력 연구진은 인듐 아세나이드 반도체-크리스탈 화합물을 실리콘 나노와이어에 통합 시키는데 성공하였으며 이 반도체-크리스탈 화합물은 더욱 컴팩트한 칩을 만드는데 매우 적합한 장점을 지니고 있다.
○ 이제까지 크리스탈의 통합이 이러한 헤테로-나노와이어의 가장 큰 문제 였다. 나노미터 범위 밖에서 크리스탈 격자의 불일
치는 항상 많은 결함을 보였다. 연구진은 처음으로 인듐 아네나이드-크리스탈을 나노와이어에 내장, 생산하는데 성공하였다.
○ 연구진은 이번 실험을 위해 이온 빔 합성 및 크세논 플래시 램프 열처리 기술을 사용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