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실
National Nanotechnology Policy Center

나노기술 및 정책 정보

EU 유럽, 나노바이오기술 인프라-EuroNanoBio FP7 지원대책 최종 보고서(Concept for a European Inf…

페이지 정보

발행기관
나노포럼
저자
나노전략
종류
 
나노기술분류
 
발행일
2010-02-03
조회
3,123

본문

다음의 권고사항은 학계, 산업, 지역, 국가기관의 전문가들의 광범위한 컨설팅과 토론을 통해 도출되었다. 본 권고사항은 유럽이 나노바이오기술력을 구축할 수 있는 현실적인 개념적 준거틀과 방법론을 제공하고 있다.<?XML:NAMESPACE PREFIX = O />

 

[유럽의 나노바이오기술 인프라에 대한 권고사항]

분산인프라

1. 유럽 인프라가 나노바이오기술에 해당하는 광범위한 과학분야와 다양한 적용분야를 커버하기 위해서는 세계적인 수준의 시설과 산업, 학문에 참여하고 있는 전문가를 보유하고 있는 지역의 나노바이오클러스터에 구축되어야 한다.

2. 지식과 장비를 공유하고 환경, 의학과 같은 나노바이오기술 특정적용분야의 전체 가치사슬을 다루기 위해서는 나노바이오클러스터가 연결되고 통합되어야 한다.

3. 전담인프라관리는 학계, 연구기관 및 기업내부, 관련 클러스터의 참여를 향상시킬 것이다.

4. 인프라 내 산업 및 학계의 협력을 촉진시키기 위해서는 나노바이오 응용분야별로 명확한 기술 로드맵이 마련되어야 한다.

5. 윤리, 법률 및 사회 분야(ELSA) 전문가들은 사회적, 윤리적으로 책임감있게 상업화 가능성을 조기에 결정할 수 있도록 나노바이오기술 개발에 대한 윤리, 법률 및 사회적인 측면에 대한 연구를 지원하는 과학부처, 연구기관 및 산업과 더욱 밀접하게 협력해야 한다.

6. 클러스터 구축과 업그레이드를 위해서는 이후 안정화 단계에서 지역, 국가, 유럽차원의 정치적 지원 및 민간투자자금이 필요하다.

 

중앙 서비스

7. 유럽협력센터에서는 나노물체(nanoobject)의 특성과 독성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며 이것은 미국 국립암연구센터의 나노기술 특성화 연구소와 유사한 학계 및 기업들의 모든 나노물체 생산자 및 사용자들이 이용할 수 있을 것이다.

8. 나노물질 관리 및 중소기업 및 대학에 대한 보호대책에 관한 정보와 조언을 제공하는 유럽위험안전관리센터가 설립되어야 하며 이 센터에서는 광범위한 위험평가는 실시할 수 없다.

9. 클러스터들은 특히 중소기업들이 규제 및 표준화 기관에 중소기업의 요구사항과 관심을 정확하게 전달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커뮤니케이션 및 대중의 참여

10. 인프라를 통하여 대중이 참여하는데 필요한 전문가와 전문적인 커뮤니케이션 툴을 제공해야 한다.

11. 나노바이오기술을 성공적으로 이용한 예를 공개함으로써 중소기업과 임상의들의 나노바이오기술력 향상을 도모할 것이다.

12. 나노바이오 클러스터와 유럽 밖 연구기관의 유럽인프라 참여가 촉진되어야 한다.

 

교육 및 훈련

13. 석사나 박사수준에서 선호되는 전용 나노바이오모듈의 통합이 요구된다.

14. 나노바이오기술은 중요하고 광범위한 많은 이슈사항들과 밀접하기 때문에 석사 및 박사단계에서는 과학 커뮤니케이션과 대중 참여에 대한 훈련과 윤리 및 사회적 측면에서의 이해에 대한 교육이 포함되어야 한다.

15. 나노바이오기술의 급속한 개발에 따라 경력자 대상 훈련 및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하다.

 

본 연구를 통하여 연구를 주도하는 범 유럽 클러스터 연합을 기반으로 하는 전용 인프라가 나노기술개발을 바이오 및 의학적으로 응용할 수 있는 가장 빠르고 효과적인 방식이라는 것이라는 것이 증명되었다. 인프라를 구축하는 클러스터를 제안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

 

• 클러스터들은 연구센터, 중소기업 및 대기업에 필요한 첨단전문지식과 설비를 제공한다.

• 클러스터들은 설비 업그레이드와 중소기업 지원을 위한 지역의 정치 및 금융지원을 제공한다.

• 클러스터들은 상이한 연구기관, 산업, 투자자, 미디어, 대중의 참여를 이끌 수 있는 다양한 전문가와 툴을 갖춘 전용 커뮤니케이션 플랫폼을 제공한다.

• 훈련을 실행할 수 있는 임계수준을 제공하며 여기에는 윤리학, 사회과학과 같은 분야도 포함된다.

• 전세계 특히, 개발도상국의 다른 클러스터들과 상호작용하고 벤치마킹할 수 있는 구조적인 접근방식을 제공한다.

 

이러한 인프라를 구축하고 업그레이드하기 위하여 지역, 국가 및 유럽 기관들의 공동의 정책 및 금융지원정책이 필요할 것이다. 충분한 투자를 통하여 유럽은 나노바이오기술분야에서 세계적인 수준의 경쟁력을 유지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서론

유럽의 나노바이오기술 인프라에 대한 권고사항

유럽의 나노바이오기술력 구축을 위한 개념

1. 나노바이오기술 연구 인프라-단일 지역 집중과 분산 배치의 가능성과 한계

2. 개념 증명에서 시장까지-유럽의 나노바이오기술 기반 산업활동 분석

3. 지식기반 나노바이오기술 경제에 대한 교육

4. 나노바이오기술의 부수요인

프로젝트 및 파트너 설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