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U 유럽, 학제간 나노기술교육의 마스터수준 모듈 분석(Analysis of M-level modules in interdiscip…
페이지 정보
- 발행기관
- 나노기술연구소
- 저자
- 나노인력
- 종류
- 나노기술분류
- 발행일
- 2009-08-11
- 조회
- 3,785
본문
새로운 연구과정을 개발할 때 과정에서 포함되고 포함되지 않아야 하는 내용에 대해서 항상 많은 탐구기 이루어진다. 특히 나노기술과 같은 새로운 분야로 빠르게 개발되고 여러 분야를 통합하는 기술은 더욱 그러하다.
본 보고서에서는 나노스케일의 물리학, 화학, 재료과학을 융합시키고자 하는 교육 프로그램과 의학 또는 에너지 적출기구를 개발함으로써 인류의 향상을 가져다 줄 수 있는 나노기술을 사용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는 과정과 기업가를 양산해내는 과정을 다루고 있다. 본 보고서에는 나노기술 전문가를 양산해낼 수 있는 완벽한 모듈에 대한 핵심 정보가 포함되어있다.
본 보고서에서는 나노스케일의 물리학, 화학, 재료과학을 융합시키고자 하는 교육 프로그램과 의학 또는 에너지 적출기구를 개발함으로써 인류의 향상을 가져다 줄 수 있는 나노기술을 사용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는 과정과 기업가를 양산해내는 과정을 다루고 있다. 본 보고서에는 나노기술 전문가를 양산해낼 수 있는 완벽한 모듈에 대한 핵심 정보가 포함되어있다.
본 연구는 마스터 수준(M-level)의 새로운 교육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있는 교육자들, 프로그램의 지속적인 향상에 기여하고 있는 교육자들과 인가절차에 관여하고 있는 전문기관에게 고등교육수립을 통해 적용되고 있는 현재의 절차 및 방법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마스터수준에서의 나노과학기술교육을 보급하기 위한 교육 프로그램에서 채택되는 최상의 절차에 대한 공감대를 구축하고 커뮤니케이션 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교육자와 교육 프로그램 평가담당자에게 모두 유익할 것이다. 본 보고서에서는 유럽에서 마스터 수준의 나노과학 및 나노기술에 관한 기존의 교육프로그램으로부터 도출된 모든 자료를 제한적으로 다루고 있다.
지식보급절차에 대한 이해는 전달되는 핵심지식, 획득한 학습결과, 평가방법을 통해 이루어졌다. 본 연구의 목적은 학생들에게 전달되는 핵심 지식을 파악하는 것이다. 본 모듈의 내용은 물리학, 화학, 생물학, 공학, 경영학, 심리학, 사회과학과 같은 다른 학문들의 지식을 통하여 도출된다. 모듈 전체를 분류하고 과학기술지식내용에 대한 학문적 관심을 파악함으로써 성공하게 되었다. 정보는 프로그램에서의 모듈의 성질과 연관하여 처리되었다. 본 연구는 학습결과를 평가하는데 선호되는 방법을 파악하고 모듈에 할당되어 있는 크레디트를 파악하기 위함이다
본 연구는 마스터수준에서의 나노과학기술교육을 보급하기 위한 교육 프로그램에서 채택되는 최상의 절차에 대한 공감대를 구축하고 커뮤니케이션 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교육자와 교육 프로그램 평가담당자에게 모두 유익할 것이다. 본 보고서에서는 유럽에서 마스터 수준의 나노과학 및 나노기술에 관한 기존의 교육프로그램으로부터 도출된 모든 자료를 제한적으로 다루고 있다.
본 연구분야에 대한 권고사항으로는 교육프로그램의 학습결과에 따라 검증되는 지식 초기 수준을 결정하는 강력한 지침으로써 자연과학, 공학, 윤리, 법, 사회 및 커뮤니케이션(ELSC), 경영 모듈에 관한 공통의 지식맵을 마련할 것이 포함되어 있다.
[나노기술 전문가명부 및 인지계획]
나노기술협회는 과정을 제공하는 교육기관과 산업대표자들과 협력하여 나노기술전문가명부 및 인지계획을 마련하였다. 많은 국제기관들이 현재 이 계획에 참여하고 있으며 나노기술 마스터 과정의 내용과 주안점이 매우 다양하다.
인지계획의 목적은
1. 산업의 요구사항을 충족시키는데 요구되는 지식과 기술을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학생들이 갖출 수 있도록 학계 및 산업간의 대화를 촉진시키기 위함이다.
2. 과정 제공자간 지식과 최상의 절차를 공유하고 적합한 시설, 강의, 모듈을 갖출 수 있도록 협력을 촉진하기 위한 국제적인 포럼을 마련하기 위함이다.
3. 과정의 내용을 온라인상으로 비교할 수 있게 하기 위함이다.
4. 학생들이 능력과 포부에 따라 올바른 과정을 선택할 수 있게 하기 위함이다.
5. 과정제공자들에게 세제적으로 진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함이다.
6. 고용자들이 사업 필요성과 부합하여 과정 수료자들의 역량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고 피드백을 주기 위함이다.
[목차]
감사의 글
편집자 기록
표 리스트
그림 리스트
1. 서론
2. 방법론
3. 프로그램 정보
4. 자연과학 분야 오리엔테이션
5. 공학 분야 모듈
6. 윤리, 법, 사회 및 커뮤니케이션
7. 관리 및 혁신
8. 결론 및 추가 업무에 대한 권고사항
첨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