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중국- EU, 과학기술 협력으로 글로벌 금융위기에 공동으로 대응 - 中欧强调科技创新合作以共同应对全球金融危机
페이지 정보
- 발행기관
- 중국국제과학기술협력네트워크
- 저자
- 나노전략|나노국제화
- 종류
- 나노기술분류
- 발행일
- 2009-03-01
- 조회
- 4,704
본문
2009년 1월 30일, 원자바오 중국 국무원 총리는 EU 본부 방문을 마치고 중국과 EU의 공동성명을 발표하였다. 중국과 EU 양측은 모든 방면에서 전략적 동반관계가 되도록 노력하여, 대화로 상호간 이해를 강화하고 의견을 조정하여 , 평등, 신뢰, 상호 존중의 원칙을 기초로 각 분야에서 협력을 확대하고 심화하기로 하였다.
이 성명에서 양측은 기후변화, 에너지, 식량, 안전등 세계적인 도전에 공동으로 대처하고, 코펜하겐 회의에서 얻은 긍정적인 결과를 추진하기로 약속하였다. 또한 양측은, 국제 및 지역문제에서도 조정과 협력을 강화하고, 국제업무에 있어서 UN이 주도적 역할을 강화하여 대화와 협상을 통해 국제분쟁을 해결하기로 약속하였다.
국제 금융위기 대응으로 중국과 EU 양측은 제휴하여 재정, 중앙은행 및 금융감독관리부문의 정보교환을 강화, 무역투자의 규모를 확대, 중소기업에 대한 협력을 지원, 과학기술혁신의 협력을 증진, 적극적으로 기후변화에 대응, 긴밀한 거시경제 정책의 조정, 보호무역주의에 대한 공동반대 등 여러 방면에서 실무적인 협력을 강화하자는데 인식을 공유하였다.
과학기술 혁신의 협력 방면에서 중국과 EU 양측은 에너지 절약 및 배출의 감축, 생명과학, 의료 보건위생 등 분야에서 협력을 심화하기로 하였다.
중국측은 중국의 산업구조를 조정하고 최적화하여 업그레이드시키는데 EU측이 참여하는 것을 환영한다. 중국-EU 양측은 적극적으로 기후변화에 대응하기로 밝히고, 신에너지, 신에너지 환경보호 기술, 저탄소 경제 등의 방면에서 협력을 강화하여 환경보호 산업을 경제의 신 성장 동력으로 삼기로 하였다.
** 참조 **
최근 중국은 과학기술을 통한 금융위기 극복을 위해 과학기술의 국제적 협력과 교류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현재 중국은 97개 국가의 103개 정부와 과학기술협력 합의서 및 정부간 경제·기술협력 합의서 등을 체결하였으며, 150여 개 국가와 과학기술협력의 교류관계를 구축하고 있다.
1) 주요 국제협력 분야로 최근의 국제적 이슈;
1. 세계 기후변화 대응 및 환경문제(에너지 절약 및 오염배출 감소)
2. 생명과학과 바이오 기술 (위생, 의약과 중의약을 포함)
3. 신에너지 개발(클린, 재생에너지, 핵에너지와 에너지효율 연구개발 포함)
4. 신소재(나노기술 포함)
5. 인재양성과 인프라구축 등.
2) 최근의 관련 보도;
1. 중국-호주, 2009년 과학기술 협력 프로젝트 실시
2. 2009 아시아 태평양 바이오 경제회의
3. CDM(Clean Development Mechanism) 사업 경험교류
4. 중국-사우디아라비아, 과학기술 협력 현황
5. 중국-브라질, 에너지 개발 및 기후 변화 신기술 분야 협력 추진
6. 중국-독일 생태 환경 연구 센터 ‘동양의 루르(Ruhr)’
7. 중국-이탈리아, 중의약 공동연구소
8. 중국- EU, 중의학 국제과학기술 협력 토론
9. 금융위기에 중소기업을 지원하기 위한 선진국가의 정책(한국,미국,일본,프랑스,유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