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실
National Nanotechnology Policy Center

나노기술 및 정책 정보

기타 영국, 미래 생태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25가지 요인들 New horizon: what we can expect as nat…

페이지 정보

발행기관
가디언
저자
그린나노|나노문화
종류
 
나노기술분류
 
발행일
2008-03-21
조회
4,663

본문

영국의 35명의 환경분야 과학자들은 정부와 동료과학자들 그리고 자선단체들이 지적한 문제를 기반으로 기술의 발전과 사회적인 행동변화 그리고 지구온난화와 같은 거대한 규모의 변화 가능성으로 인해 영국의 생물다양성은 새로운 위협과 기회에 놓일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들 과학자들은 식량 및 바이오연료 수요의 증가를 포함한 25가지 요인을 보여주면서 즉각적인 영향을 줄 것이라고 보고 있다. 과학자들은 이러한 요인들은 이미 조류와 포유류의 생태계에 최악의 압력을 주고 있다고 밝혔다. 해수면 상승과 화재위험 증가 그리고 극단적인 기후와 같은 다른 요인들은 지구온난화와 함께 더욱 발생빈도가 증가하고 있다고 과학자들은 주장했다.

하지만 좀 더 많은 도전들이 존재하며 이미 <호라이즌-스캐닝(Horizon-scanning)>보고서에서 밝힌 것처럼 이들 문제는 현재 공상과학 수준의 논의에서 나타날 것이다. 환경조작은 지구온난화를 막기 위한 하나의 빠른 속도의 방법이라고 과학자들은 주장했다. 수십 조에 이르는 렌즈를 지구 궤도에 발사하여 태양의 에너지를 반사시킬 수 있는 거대한 거울을 건설하거나 철분을 해양에 주입하거나 사막에 반사경을 설치하는 것 등이 이러한 방안으로 제시되고 있다. 이번 연구는 영국 생태학회의 학술지인 <Journal of Applied Ecology>에 발표되었다.

이 논문의 저자들은 이러한 아이디어에 대해 판단을 내리거나 예측을 하는 것이 아니라고 주장했다. 대신 이들은 특히 유전자조작 식품에 대한 대중들의 저항과 같은 문제로 인해 사회가 그 중요성을 파악해야 할 것을 앞서 알아보자는 것이 목표라고 주장했다. 이번 논문의 주저자인 케임브리지 대학의 보존 생물학자인 빌 서덜랜드(Bill Sutherland)는 새롭게 부상하고 있는 분야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그는 “정책이 결정되거나 제품을 시장에 내놓기 전에 과학이 준비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필수적인 과학은 바이오연료가 생산되기 전에 이미 연구되어야 한다. 환경에 미치는 영향이나 사회적인 우려로 인해 우리는 이러한 과학적인 연구를 미리 수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 과학자들이 열거한 새로운 기술 중 가장 중요한 것으로 꼽히고 있는 것은 자연에 근본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혁명적인 나노기술로서 극소립자를 다루는 것이다. 이들 기술은 생물학적 성격과 결합되어, 과학자들은 이 기술이 가져올 수 있는 영향을 예측하는 것은 매우 도전적인 일이라고 주장했다. 한 가지 잠재적으로 긍정적인 발전은 야생동물의 서식지를 대규모로 보존하고 복원하는 것이다. 네덜란드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이 실험에서 동물들은 13,800에이커의 보존지역에 형성된 중세시대의 환경에서 서식할 수 있다. 이 연구는 이러한 규모의 실험이 영국의 이스트 앵글리아(East Anglia)나 스코틀랜드의 하이랜드(Highlands)에서 이루어질 수 있다고 보고 있다. 이곳에서 시라소니와 같은 동물이 다시 서식할 수 있다.

이번 논문의 저자들은 외국이나 생명공학기술에 의해 만들어질 수 있는 새로운 병원체에 대해 우려를 나타내고 있다. 이 논문에서 “일련의 균질 병원체가 북미의 산림에 치명적인 영향을 주고 있다. 최근 영국에서도 이러한 병원체가 나타나 산림지역을 파괴하고 있다. 새로운 병원체는 사람들과 가축에 영향을 줄 수 있으며 미래에 지구온난화로 인해 영국에서도 확산될 가능성이 높다. 또한 이러한 상황은 살충제 사용의 증가를 가져올 수 있다. 예를 들어 만일 영국에서 지구온난화로 인해 말라리아가 확산된다면 습지와 연못의 배수공사가 권고될 것"이라고 적고 있다.

다른 인간이 발생하는 요인들이 지적되고 있다. 만일 영국의 야생동물에게서 조류독감이나 공수병(rabies)이 확산된다면 대중들의 생물다양성에 대한 인식은 근본적으로 바뀔 수 있을 것이라고 이 논문은 주장했다. 이 논문은 “이러한 상황으로 인해 자연보존에 대한 정치적이고 재정적인 지원이 줄어들고 야생동물을 사냥하는 비율이 증가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인터넷 사용 증가와 정보 교류 증가로 인해 사람들이 자연과 교류할 수 있는 기회가 적어지고 환경에 대한 고려가 적어지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 논문의 저자들은 “20년 전과 비교해보면 젊은이들이 실외에서 활동하는 시간이 절반으로 줄어들었다. 이러한 현상은 생물다양성에 대한 지식의 감소를 가져올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들 과학자들이 제기한 주요 문제는 다음과 같다:

- 정치: 미래의 환경변화에 정책은 따라가지 못할 것이다.
- 극단적 기후: 지역 야생동물들의 멸종가능성이 높아질 것이다.
- 식량수요증가: 농지 확대로 인한 야생동물 서식지의 감소와 집약적 농업의 증가 현상이 발생할 것이다.
- 새로운 유전자조작 병원체: 다수의 생물종의 감소를 가져올 가능성이 높다.
- 해수면 상승: 일부 새로운 서식지는 염분으로 손상될 것이다.
- 강물의 흐름: 지구온난화로 인해 강 주변의 생태계가 변화할 것이다.
- 바이오연료 수요증가: 좀 더 많은 농약의 사용과 서식지 감소현상이 일어날 것이다.
- 산불발생 위험: 일부 새로운 서식지에 영향을 줄 것이다.
- 외래종의 침입: 외래종은 외국에서 유입되어 생태계에 침입하게 될 것이다.
- 나노기술: 오염물질을 제거하는데 도움이 되지만 독성으로 인한 영향이 존재할 수 있다.
- 인공생명체와 바이오로봇: 생태계에 유입될 가능성이 높다
- 재생에너지: 새로운 안전지역을 제공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생태계를 파괴할 가능성도 있다.
- 인터넷: 사람들이 자연과 접촉하는 시간을 줄일 수 있다.

* yesKISTI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