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일본, 고급인재 관련 제2회 실무작업부회 논점 第2回実務作業部会の論点について
페이지 정보
- 발행기관
- 내각부
- 저자
- 나노인력
- 종류
- 나노기술분류
- 발행일
- 2009-02-12
- 조회
- 5,914
- 출처 URL
본문
고급인재관련 제2회 실무작업부회 논점
일본의 총인구, 노동력인구, 노동율의 전망
●저출산·고령화의 진행에 따른 총 인구는 2030년까지 약 1,260만명의 감소, 2055년까지 추가 약 2,530만명의 감소가 예상되고 있다.
●노동력 인구는, 여성, 고령자의 노동 시장의 참가가 진행되지 않았을 경우에는 2030년까지 약 1,070만명 감소, 참가가 진행됐을 경우에는 약 480만명 감소한다고 계산되고 있다.
직업별 유효 구인 배율
●산업의 고도화나 지식경제화 속에서 기계·전기 정보처리기술자 등의 일부 전문적·기술적 직업에 대해서는 노동 수요가 높아져 그 부족현상이 현재화되고 있다. 그리고, 보건사·조산사·간호사 또한 부족도가 높아지고 있다.
대학 학과별 입학자 수의 구성비
●생산연령의 인구 감소와 더불어 대학생의 이과이탈이 지적되고 있으며 일본의 이후 기술자 부족에도 심각한 상황이 예상된다.
●입학 정원에 대한 지원자의 비율은, 전체 약 0.9로 배율이 낮으며 특히 이학이나 공학에서는 0.7에도 미치지 않는 상황에 놓여 있다.
과학 공학계 박사 취득자수의 추이
●주요국가에서의 분야별 박사 취득자 수를 보면 일본은 이공학계의 취득자 수가 적다.
●주요국가에서의 과학 공학계 박사 취득자 수를 보면 일본은 중국의 반수 정도이다.
●주요국가에서의 과학 공학계 박사 취득자가 차지하는 외국인 학생의 비율을 보면 영국과 미국에 비해 낮은 수준에 머무르고 있다.
Post Doctor의 고용 상황
●Post Doctor의 분야별 고용자 수의 비율을 보면 Life Science 분야가 39%로 가장 높다.
●2004년도와 2006년도의 고용자 수의 추이를 보면 추진 분야의 중, Life Science 분야에서 400명정도이며 정보통신 제조 기술에서 200명 정도의 증가가 보인다.
●Post Doctor가 차지하는 외국인 비율은 24%이며 Nano Technology·재료 분야에서의 비율이 높다.
일본에서 취업하는 고급인재
●출입국관리 및 난민인정법상 취직 인정을 받은 자는 이하의 4가지로 구분되며 그 중에서 취직 목적으로 재류가 인정된 자는 「전문적·기술적 분야」의 재류 자격이 있는 사람이다.
취직 목적으로 재류 인정을 받는 자
-「전문적·기술적 분야」: 약 18만명
신분 또는 지위 근거로 재류하는 자
-이민 정착자, 일본인의 배우자 등: 약 37만명
특정 활동
-기능실습, Working Holiday 등: 약 9.5만명
자격 외 활동
-유학생의 아르바이트 등: 약 11만명